어린이는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편안해지고 그들 자신을 좀 더직접적으로 나타낸다. 주로 말(단어)을 수단으로 하여 상담하는 어른과 달리 어린이는 놀이(놀이감)를 통하여 자기가 스스로를표현함으로써 자기 치유적 과정에 의하여 치료가 이루어진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감은 그들의 단어이며, 놀이는 그들의 언어이기때문이다.
놀이치료란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어린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놀이치료의 목적은 치료사가 놀이를 통하여 아동이 자기스스로 자기 내부의 힘을 발견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있다.
놀이치료에는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으나, 본 어린이 상담실에서는아동중심 놀이치료 접근법을 중심으로 하고, 아동의 요구에 따라서 다른 접근방법을 융통성 있게 접목하기도한다.
모래놀이의 전제는 적절한 조건이 주어질 때 인간은무의식의 깊은 곳에 스스로를 치유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모래놀이치료는 모래가 담긴 상자안에 여러가지 종류의 장난감을이용하여 어린이와 성인이 현실적이건 공상적이건 자신의 세계를 다체롭게 표현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억압된 무의식 세계를 발산하도록 하는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한번도 밖으로 이야기한 적이 없거나의식하지 못한 자신의 깊은 내면 세계와 접하게 되고, 자신의 환타지 세계를 표현할 기회를 가지면서 나쁜 감정을 쏟아 부으면서 차차긍정적인 감정들이 부각되기 시작한다.
이때 치료자의 도움으로 자신의 감정과삶의 양식을 잘 이해하게 되면서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이 고취되고, 최종적으로는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자아성장이이루어진다.
미술치료(Art therapy)는 예술치료(Artstherapy)의 한 종류로 음악, 연극, 조소, 시, 소설, 춤, 레크레이션, 놀이 및 작업 등과 같이 자기표현 수단을 매개로 하는다른 예술치료와 마찬가지로 미술을 매개로 한 심리치료 기법이다. 미술치료에서는 미술을 통하여 내면에 있는 이미지, 느낌, 생각 등을외부세계로 형상화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내면 상태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치료자는 내면 세계의 형상화를 통하여 내담자가 심리적, 정서적 갈등과 문제를 스스로 직면하여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심리적 불균형을 완화시키게 된다. 미술치료의 장점을 살펴보면 미술을 통해개인의 심상이 표현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술치료에서 꿈이나 환상, 경험이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표현되기보다는 심상으로그려진다. 그러므로 내담자의 방어가 감소되어 통제를 적게 받는다. 내담자는 스스로 표현한 작품을 통해서 시각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얻을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작품을 다시 보는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감정을 찾아낼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또한 내담자는 공간과 시간을 뛰어넘는 미술을 통해 보다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된다. 이것은 내담자의 창조성을 유발하고 신체적 에너지를 변화시키고 발산하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다양한상황에서 여러가지 목적을 위해 적용될 수 있다.
미술치료의 목적은 내담자로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므로 개인치료, 집단치료,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미술치료 등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치료놀이는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는 양육적인 신체접촉 놀이와상호작용 놀이를 통하여 치료자와 아동 간의 신뢰로운 상호관계가 형성됨으로써 부모와 자녀 간에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아동의 정신세계의 갈등 해결에 초점을두는 전통적인 놀이치료(play therapy)와 달리 치료놀이는 '여기-지금'의 구체적인 경험과 신체적인 접촉을 중요시하고 이를치료 과정에서 아동의 요구에 맞추어 치료자가 사전에 주의 깊게 계획하고조직한다.
치료놀이는 모든 연령에 적합하며 과잉행동, 충동행동, 공격행동에서 부터 소심하고 겁 많고 위축된 문제행동들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된다. 치료놀이는 특히 자폐아, 입양자녀 및 이혼가정의자녀와 같이 부모와의 애착 문제를 지닌 아동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며, 자아 존중감과 사회화에 어려움을 지닌 아동들에게도효과적이다.
반응성 교수(RT: Responsive Teaching) 중재는가족 중심적 접근 철학에 근거한 아동 중심적 중재 프로그램이다. 아동발달을 촉진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모의 적극적 참여를중요시하며 부모를 매개로 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중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중재장면을 보면 중재자와 아동은 물론부모(또는 주양육자)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 따라서 아동을 위한 치료상황은 아동에게만 적용되고 필요에 따라 부모를 위한 조치는 따로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한 번의 중재회기 동안 아동은 물론 부모 중재, 즉 일반적인 용어로 하면 부모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는 조기중재형태다.
RT는 부모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일상 중에 아동과 효과적인 상호작용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아동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을 증진시키는 중재 프로그램이다.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은 아동이 주류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적절하게 기능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발달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중요한 발달 측면이다.
사회적 유능성의 발달은 초기 모자관계에서부터 시작되지만, 유아기에 접어들면서부터 사회적 대상과 상황의 다양성 및 복잡성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발달적 요소들이 통합되어 작용하므로 어떤 측면에서든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은 대부분 사회적 유능성이 떨어지게 된다.
본 어린이상담실에서는 아동의 사회적 기술의 향상이 아니라 사회적 유능성 증진에 초점을 두고, 다양하고 통합적인 놀이 중심의 활동과 인본주의상담기법을 접목한 반구조화된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개별 아동과 집단의 요구에 맞추어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방법은 다르게 계획된다.